지자체는 지금 가뭄과의 전쟁 中

가뭄대책 상황실 운영, 공원·녹지 조성지 긴급 관수
라펜트l주선영 기자l기사입력2022-06-16


계속되는 가뭄으로 가로수에 긴급 관수 작업을 하고 있다. / 수원시 제공


최근 6개월간 전국의 누적 강수량은 199.7로 평년의 57.3% 수준에 그쳤다. 전국이 계속되는 기상가뭄에 고통을 받고 있다.

 

정부에 따르면, 전국 농업용 저수지는 평균 저수율 53.4%로 평년의 89.6% 수준이다. 최근 64일부터 8일까지 내린 비로 가뭄이 상당 부분 해갈됐으나, 일부 천수답 및 도서 지역과 10내외 적은 비가 내린 중서부 지역은 급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가뭄 피해 최소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의 가뭄대책비 97억원과 행정안전부의 재난안전관리 특별교부세 44억원을 지방자치단체에 긴급 지원하는 등 물 부족 지역에 급수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김성중 행정안전부 재난대응정책관은 “6월 초 내린 비로 가뭄 해갈에 다소 도움이 됐으나, 천수답 등 일부 지역은 당분간 급수 대책이 필요한 상황으로 가뭄 해소 시까지 대체수원 개발 등 가뭄대책비가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점검에 만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렇게 역대급 가뭄에 지자체들은 비상사태에 돌입,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수원시 ‘2022년 공원녹지 분야 가뭄 종합대책수립

 

수원시는 올해 520일까지 누적 강수량이 138mm로 지난해의 37.2%에 불과, 가뭄이 심각한 상태다.


이에 수원시는 공원·녹지의 가뭄 피해를 최소화하고, 쾌적한 수목 생육환경을 만들기 위해 ‘2022년 공원·녹지 분야 가뭄 종합대책을 수립해 추진한다.


수원시공원녹지사업소 녹지경관과와 4개 구청 녹지공원과 36명은 가뭄징후가 감지되거나 발생하면 예보에 따라 단계별로 가뭄대책 상황실을 운영한다.


예보는 가뭄 징후감지(표준강수지수 -1.0이하, 평년 대비 약 65% 이하) 초기대응(표준강수지수 -1.5이하, 평년 대비 약 55% 이하) 비상대응(표준강수지수 -2.0이하, 평년 대비 약 45% 이하) 수습·복구(표준강수지수 -2.0이하가 20일 이상 지속) 4단계로 구분한다.


녹지경관과는 가뭄 예보를 전파하고, 가뭄 추진상황 점검·피해 예방 지원을 한다. 각 구청은 가뭄 피해 예찰 활동을 하고 피해 상황과 추진실적을 보고한다.


시는 가뭄이 해소될 때까지 16t 급수차 30대를 활용해 긴급 관수를 한다. 426개소 공원(14백만), 761개소 녹지(57), 451개 노선 가로수(58) 등이 대상이다.


최근 2년간 사업이 진행된 장소에 있는 대형목에 집중적으로 관수하면서 사후관리를 하고, 고사목은 즉시 제거한 후, 보식 작업을 한다. 작업 중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작업참여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진행한다.


수원시 녹지경관과 관계자는 갈수록 심각해지는 기후변화 속에서 공원·녹지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적기에 관리대책을 수립해 건강한 공원·녹지환경이 지속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포항시 물절약 캠페인펼쳐

 

포항시가 물 절약 실천, 나부터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심각한 가뭄 극복을 위한 물절약 실천에 대한 대대적인 캠페인에 나섰다.

 

시는 캠페인을 통해, 최근 포항 지역 누적 강수량은 145mm로 평년대비 50% 수준이라며, 물 사용을 1/2 수준으로 줄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만약 가뭄이 지속될 경우 수돗물 공급이 제한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또한 시는 지난달부터 가뭄극복 대책상황반을 운영, 폭염과 가뭄으로 인한 녹지대 조경수목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노력하고 있다. 포항 철길숲 등 대형 도시숲과 가로수 및 띠녹지 등 소규모 녹지대를 대상으로 급수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가뭄피해 예방, 용수 공급 대책마련 / 충청남도 제공

 

충남, 가뭄피해 예방에 39억 투입

 

충청남도는 15개 시군에 가뭄피해 예방을 위해 총 395,000만원을 긴급 투입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또한 도는 시군의 지역 여건을 고려해 긴급 노지 밭작물 재배지역 등 물 부족 우려지역을 긴급 점검하고, 안정적인 급수대책을 마련해 추진키로 했다.

 

뿐만 아니라 소방서 등 관계기관과 긴급 협조체계를 구축해 양수기, 호스 등 긴급 급수에 필요한 양수장비 및 인력동원 필요 시 즉각 가동이 가능하도록 준비했다. 또 농업인 대상 용수절약 실천을 위한 물 절약 교육 및 홍보 활동도 실시하고 있다.

_ 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