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3회 조경기술사] 윤청운 경호ENG 조경부 차장

“학습진도계획, 마치 하나의 프로젝트처럼 진행”
라펜트l강진솔 기자l기사입력2011-06-18


윤청운 경호엔지니어링종합건축사사무소 조경부 차장

합격 소감?

합격자 명단에 제 이름이 들어있는 순간 무척이나 설렜습니다. 드디어 해냈구나!’라는 성취감. 아주 짧은 순간, 합격에 대한 그 전율은 앞으로도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공부하는 동안 가정생활의 짐을 도맡아 챙기면서 물심양면으로 뒷바라지 해준 아내에게 정말로 고맙다는 말을 전합니다. 천진난만하게 잘 참아준 아이들도 너무나 

사랑스럽습니다. 그리고 합격의 날을 앞당길 수 있도록 직∙간접으로 조언과 기회를 주신 경호엔지니어링 조경부 가족들과 특히, 우리팀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같은 목표를 향해 같이 스터디를 가져왔던 팀원에게 진심으로 감사한 마음입니다.

 

최근 조경기술사 시험문제 출제 경향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면 알 수 있듯, 매회 한 분야에 치우치지 않으면서 다양한 분야의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특히, 93회 출제경향은 큰 틀에서 직접적으로 묻진 않았지만, 조경업역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방안 등이 기조에 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즉 조경과 관련하여 자연환경복원업의 성장과 생태(습지)분야의 상세한 사항, 경관분야에 대한 주요 이슈, 사회적 이슈인 4대강, 계속 출제되는 주거단지와 관련한 계획적인 설계 접근 방안을 요구하는 등이었던 것이죠. 결국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조경의 넓은 스팩트럼 속에서 쟁점이 되는 사항들이 문제로 연관지어 출제되었다고 보여집니다.

 

합격 노하우

빡빡하게 학습진도계획을 세우고 몸과 마음을 최대한 짜놓은 일정에 맞추고자 노력했습니다. 일종의 프로젝트처럼 진행해 왔던 것이죠. 덕분에 장기간의 수험생활을 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부족한 시간은 업무와 연관된 문제를 중심으로 고찰해 봄으로써 문제해결능력을 극대화 하고자 했습니다.

▲ 학습목표 : 기출문제정복, 이슈정리, 모르는 문제 대처능력 향상

▲ 학습방법 : 학원, 스터디, 업무프로젝트 리뷰, 실전테스트

▲ 준비기간 : 2009 9 ~ 20115(20개월)

▲ 시험준비서적 : 기술사해설집, 조경학대계시리즈, 환경과조경 및 조경생태시공, 한국조경신문 등

 

합격을 위한 보조 학습수단(학원, 동영상 강의)을 이용했는지

보조학습수단으로서 학원이나 동영상 강의 등은 개인마다의 차이가 있지만, 저의 경우 빠른 시간에 방향설정 등 큰 맥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술사취득은 시험입니다. 또한 시험은 경쟁관계에 놓여 있기 때문에 특히 학원에서의 여러 수험자들과 만남을 통하여 시험합격에 대한 열기를 느끼는 것은 좋은 자극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술사 시험 당일, 준비할 사항

머릿속에 자신의 공부한 것을 담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문에 대한 정확한 답변을 위한 논리전개 방식에 유의해야 합니다. 자신이 공부한 것대로만 쓴다면, 자칫 출제자가 원하는 답이 아닌 답이 될 수 있습니다. 기출문제에서 많이 출제되지만, 똑같지는 않습니다. 사고의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조경기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한마디

수험생마다 처한 여건이 같을 수 없듯, 기존의 합격수기는 참조가 될 뿐이며 결국은 자신만의 노하우 개발에 힘써야 합니다. 진정성있는 노하우는 자신이 왜 기술사가 되고자 하는지에 대한 솔직한 마음과 그 솔직함에 적합한 방법이 적용되었을 때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절실함이 때론 큰 힘이 되기도 합니다.

 

앞으로의 계획

당연하고 기본적인 사실이지만, 회사업무 프로젝트를 효율적경제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꾸준히 연구해서 실무에 적용하고 싶습니다. 또한, 조경의 큰 틀로 자리하고 있는 생태, 전통, 경관 등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조경분야의 전문성을 확장하는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강진솔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kegjw@nva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