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이기대, 자연 속 ‘문화예술공원’ 조성 추진

전문가·시민 의견 모아, ’24년 말까지 기본계획 수립
라펜트l기사입력2023-10-23

 


부산시는 오는 2024년까지 '이기대 예술공원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해 이기대공원을 세계적 문화예술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 부산시 제공


부산 이기대공원이 세계적 문화예술공원으로 탈바꿈한다. 

 

부산시는 이기대 예술공원 기본계획 수립 추진을 통해 이기대공원을 자연생태환경과 문화예술이 접목된 세계적 문화예술공원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자연경관이 수려한 이기대는 그간 시민들에게 산과 바다가 어우러진 해안산책로, 아름다운 해안 절경 등을 선보이며 생태관광 명소로 사랑받아 왔다.

 

이개대는 1997년 정부의 해안선 군 주둔지역 개방정책에 따라 군사시설 보호지역에서 해제돼 시민들의 품으로 돌아왔다. 이후 2005년 이기대 해안산책로 조성사업을 계기로 누구나 자유롭게 해안 절경을 이용할 수 있게 됐고, 2013년에는 국가지질공원으로 인정되며 생태관광 명소로 사랑받고 있다. 지난 2020년 도시공원 일몰제가 도래해 공원이 사라질 위기에 처했으나, 2019년부터 올해 6월까지 5년에 걸쳐 사유지 712,000에 대해 보상비 737억 원을 투입해 공원 내 사유지 보상을 완료했다.

 

이기대공원 내 사유지 보상이 완료됨에 따라 시는 오륙도에서 동생말로 이어지는 4.7km의 해안산책로와 125의 이기대 자연경관을 활용할 방안에 대해 고민했다. 그 결과 이기대가 갖는 천혜의 조건을 활용해 생태환경은 보존하면서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세계적인 명소로, 문화예술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부산시가 이기대 문화예술공원 조성을 추진한다. / 
부산시 제공 

 

시에 따르면, 일본 나오시마 미술관, 덴마크 루이지애나 현대미술관, 독일 인젤홈브로이히 미술관과 같이 생태환경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바다와 자연, 생태가 조화를 이룬 세계적인 명소로 이기대를 가꾸고자 한다.

 

이에 시는 이기대 예술공원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한다. 계획은 이기대 자체가 예술이 되는 공원 자연환경 속에 녹여진 품격있는 미술관 숲속 길을 따라 마주하는, 예술문화 콘텐츠가 축적되는 공원 등 총 3가지 전략을 바탕으로 자연과 생태, 예술이 조화를 이룬 이기대 예술공원을 조성할 방침이다.

 

시 공원정책과 관계자는 오는 2024년 말까지 문화예술인과 학계, 시민사회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부산시민들의 의견을 모아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심도 있는 조사와 분석을 통해 이기대만의 타당성을 찾고 자연 생태환경과 문화예술이 접목된 이기대 예술공원 조성의 틀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이제 우리시는 부산의 해양 관광권에서 으뜸으로 꼽히는 해운대권역에서 광안리로 이어오는 해양 여가 관광벨트와 엑스포 준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북항에서 시작된 해양 컨벤션 문화벨트를 연결해 세계적인 해양 문화도시로의 발돋움이 필요할 때라며, “이번 이기대 예술공원 기본계획은 부산의 문화예술인 양성과 부산 문화예술의 발전은 물론 시민들에게 세계적 수준의 문화 기회를 제공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기대가 갖는 천혜의 조건을 활용해 세계적 수준의 문화도시, 관광도시, 생태 친화 도시로 도약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시는 최근 수영하수처리시설을 지하화하고, 상부공간을 공원화한다고도 밝혔다. 수영하수처리시설은 수영만이 1988년 올림픽요트경기장으로 선정됨에 따라 수영만의 수질개선을 위해 부산시 최초로 건설된 하수처리시설이다. 시는 2027년 공사를 착공, 2032년 준공을 목표로 속도감 있게 현대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시가 이기대 문화예술공원 조성을 추진한다. / 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이기대 문화예술공원 조성을 추진한다. / 부산시 제공

글_주선영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rotei@naver.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