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시선] 열악한 자연환경을 극복한 지혜 '청산도 구들장논'

백승석 논설위원(한국농어촌공사 과장)
라펜트l백승석 박사l기사입력2016-08-16
열악한 자연환경을 극복한 지혜 '청산도 구들장논'



글_백승석 과장(한국농어촌공사)



청산도 구들장논은 2013년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호로 지정되고, 2014년 UN FAO(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의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되었다. 청산도 구들장논은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도의 부흥리, 양지리, 상서리 일대 약 5ha 면적에 분포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나, 정밀지표조사 결과 분포면적이 65ha로 확대되었다.

과연 청산도 구들장논은 어떠한 가치가 있어, 국가중요농업유산과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되었을까?

청산도 구들장논의 농업 유산적 가치를 논하기 전에 청산도라는 섬이 가지고 있는 지형적 특징에 주목할 필요성이 있다. 청산도는 경사가 급한 지형으로 돌이 많고 물 빠짐이 심한 사질토양이 발달하여 논 농업에 불리한 농업환경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열악한 자연 환경 속에서도 청산도 주민들은 생계를 위해 식량생산을 위한 농경지를 만들고자, 자연환경에 적응하고, 삶의 지혜를 모아 만들어낸 것이 구들장논이다. 

구들장논이라는 명칭은 돌을 쌓아 논을 만드는 과정에 조성된 논 하부  암거구조의 관개배수시스템이 한국 고유의 난방시설인 ‘온돌’과 유사한 구조를 보이며, 구들장논의 통수로 상부에 사용된 판석이 온돌 상부의 구들돌과 닮아, 청산도 주민들 사이에서 오래전부터 구들장논이라 불리어졌다. 


전통 난방기술인 온돌의 아궁이 ⓒ청산도 구들장논 기본계획보고서, 2014


구들장논의 통수로 ⓒ청산도 구들장논 기본계획보고서, 2014


구들장논 석축과 수구 ⓒ농식품부 지자체공무원 교육자료(황길식, 2013)


구들장논 모식도 ⓒ농식품부 지자체공무원 교육자료(황길식, 2013)

청산도 구들장논은  17세기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지속적으로 조성되었으며, 그 형태가 일반 계단식 논과 비슷해 보이지만 차별화된 관개시스템을 가진다. 구들장논은 농경지가 부족한 청산도에서 쌀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돌을 쌓아 계단식 논을 만들어 가용면적을 극대화하고, 경작조건에 따라 용수 조절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다.

<청산도 구들장논과 일반 계단식 논의 차이점>

구분

일반 계단식 논

청산도 구들장 논

분포

· 지리산 일원

· 경남 산청군, 함양군 일원

· 남해 해안 일부지역

· 기타 산간내륙 일부지역

· 전남 완도군 청산도 일원

  (부흥리, 양지리, 상서리 일원)

위치

· 주로 산악지역이나 경사지에 분포

· 한계지역에 주로 위치

· 동일

외형

· 계단식 논의 형태

· 지표 용·배수로 구조

· 기초부분이 흙과 돌로 조성됨

· 계단식 논의 형태

· 통수로 존재

· 기초는 주로 돌(구들장)로 조성됨

내부구조

· 주로 흙 사용

· 지하에 특별한 구조물 없음

· 주로 구들장을 사용

· 돌기둥 및 온돌(구들)구조 발견

출처 : 조영재 외 4, 2012

구들장논은 크고 작은 돌을 이용해 석축을 쌓고, 널찍한 구들을 놓아 관개시설인 통수로를 조성, 그 위에 혼합층을 다져 물을 잡은 후 표층을 덮어 만들었다. 또한 구들장 논의 가장 큰 특징은 연속 관개 시스템으로 수원에서 흐르는 물이 윗 논에서 아랫 논으로 지나고, 그 물길을 따라 연속적으로 논을 만드는 방식으로 조성되어, 작물 생산 공간뿐만 아니라 주변 산림과 논을 연결하는 Eco-Corridor로서 다양한 생물종의 서식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구들장논은 국내·외적으로 청산도에서만 발견되고 있는 독특한 농업유산이다.


ⓒ청산도 구들장논 기본계획보고서, 2014

청산도는 독특한 음식문화가 현재까지 전승되어 오고 있는데, 과거 쌀이 귀해 제사나 명절 때에만 쌀밥을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을 때, 구들장 논에서 수확한 쌀에 해산물과 야채를 혼합하여 만든 ‘청산도탕’이라는 전통음식이 생겨났고, 현재까지 청산도탕의 재료를 달리해 3탕, 5탕 등 홀수로 탕을 만들어 제사상에 올리는 풍습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이처럼 구들장논 조성을 위한 전통농법과 관개배수시설, 그리고 생활문화가 청산도에 현재까지 보전·유지되고 있으며, 대를 이어 전승되고 있다.

청산도 주민들은 구들장논의 보전·관리를 위해 구들장논 보존협의회를 구성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구들장논 해설사 활동, 구들장논 학교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구들장논을 보전하는데 그치지 않고, 지역발전과 농업소득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활용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구들장논을 활용한 브랜드화, 구들장논 오너제도 등을 통해 구들장논에서 재배되는 농산물의 인지도 상승과 안정적 농업 생산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청산도 구들장논은 국가중요농업유산과 세계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됨을 시작으로 앞으로 보전과 유지에 힘쓰며, 지역과 지역주민의 미래를 밝혀 줄 자원으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우리의 몫일 것이다.

*구들장논 오너제도는 신청자가 보전활동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구들장논의 농업유산적 가치에 대한 중요함을 함께 인식하는데 효과적인 활동으로 지속적인 도시민의 참여가 가능함(1구좌 3만원)
_ 백승석 박사  ·  한국농어촌공사 지역개발지원단
다른기사 보기
seungseok1466@daum.net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