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한민국 조경*정원박람회’, 어떻게 준비되고 있을까?

[인터뷰] 최윤석 2024 대한민국조경정원박람회 조직위원장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24-04-26

‘2024 대한민국 조경*정원박람회’가 5월 29일(수)부터 6월 1일(토)까지 코엑스에 개최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한국조경협회와 ㈜동아전람과 함께 개최한다.


조경·정원 트렌드를 한눈에 읽을 수 있는 올해 박람회, 어떻게 준비되고 있을까? 최윤석 2024 대한민국조경정원박람회 조직위원장에게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최윤석 2024 대한민국조경정원박람회 조직위원장


 

2024 대한민국 조경*정원박람회 준비과정이 궁금합니다.

올해부터 (사)한국조경협회와 함께하는 ㈜동아전람은 25년간 다양한 박람회를 개최해 온 전문회사로서 특히 건축, 인테리어, 홈&리빙 관련 전시에서 두각을 보여온 회사입니다. 조경분야의 박람회는 처음 개최하는 상황이기에 작년 겨울 조경협회와 협력을 약속했고, 성공적인 개최가 되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2024 대한민국조경정원박람회 조직위원회는 조경협회 각 분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젊은 위원장들이 중심이 되어 동아전람과 함께 박람회의 기획 및 부대행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전까지는 대부분 순수 조경시설물 및 자재업체가 주된 참여 기업이었기에 관람객의 입장에서 전시물이 풍부하지 못하다고 느끼는 분들도 있었습니다. 현재 산업관련 박람회의 트렌드는 건축박람회/가구박람회 등 특정 분야에 국한한 박람회이기보다는 홈&리빙 페어처럼 보다 포괄적인 테마로 전시 콘텐츠를 확장하는 추세입니다. 2024 대한민국 조경*정원박람회도 다수의 인접 분야업체들의 참여로 관람객들에게 다채로운 정보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부대행사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첫 시작은 조경각계 인사들이 참석하는 개회식이 열릴 예정입니다. 특히 개회식에는 베트남협회(VOCAS)에서 한국을 방문하게 되어 박람회장을 둘러보고 정부 관계자 및 참여업체들과의 친선교류의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또한 참가 업체들을 대상으로 하는 박람회 시상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시상식은 작년과 달리 업체의 우열을 가리는 성격보다는 하나의 즐거운 이벤트로서 다양한 재밌는 항목에 대한 심사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전시부스 참여가 어려운 설계회사·시공회사도 자사 홍보가 가능한 전시회를 기획 중에 있습니다.


최근 학생층의 호응을 받고 있는 조경문답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의 1대1 대면 질의응답 이벤트도 준비 중입니다.


마지막으로 조경협회에서 작년부터 진행해온 월간 세미나를 박람회에서도 개최할 예정입니다. 월간 세미나는 조경협회의 각 분과에서 시의적절한 주제를 선정해 매월 개최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콘크리트 구조물 트렌드(3d프린팅, UHPC, GFRC)에 관해 각 전문가가 강연을 펼칠 예정입니다.


일반인이 참여했을 때 즐길 수 있는 포인트가 있나요?

대부분의 부대행사들이 기본적으로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코너에서는 조경분야 안에서도 세분화된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어 진학과 진로뿐만이 아닌 설계, 시공, 유지관리에 관한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또한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의 협조를 얻어 이동형 반려식물 클리닉 버스가 박람회장을 찾게 됩니다. 이동형 반려식물 클리닉은 ‘정원전문가’가 특수차량을 이용해 아파트단지나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찾아가 반려식물에 대한 상담, 분갈이, 병충해 관리 등의 클리닉을 제공해주는 서비스로 많은 초보 식집사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조경인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한 달여 남은 상황에서 무엇보다 더 많은 참가업체를 독려하면서 보다 세밀하게 부대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조경업계의 활성화를 위해 조경협회에서는 조경정원박람회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자 하고 있으며, 매년 봄에 개최되어온 이 행사를 내년에는 1월에 개최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경업계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반영한 사항으로, 봄보다는 그해의 사업발주가 진행되는 겨울이 적합하며, 실내 개최라는 장점이 부각될 것이라 예상했기 때문입니다.


조경협회에서는 무엇보다 조경인들의 소통과 만남이라는 차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봄에 열리는 ‘대한민국 조경*정원박람회’ 역시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그 명맥을 유지하고자 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런 취지로 올 가을에는 전국 조경인들이 모여 화합을 다지는 ‘한마음대축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개최되는 2024 조경정원박람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아울러 조경협회의 진심 어린 노력에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기획특집·연재기사

관련기사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