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충청북도 공공디자인 공모전’ 개최

주제는 ‘호수가 아름다운 충북-Like! Wake! Lake!’
라펜트l기사입력2023-05-04

 

충북도가 ‘호수가 아름다운 충북-Like! Wake! Lake!’를 주제로 제12회 충청북도 공공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민선 8기 핵심 전략사업인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비전과 목표를 공유·홍보하고 도내 수변 공간 활성화를 위한 참신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된다.

특히, 이번 공모전은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장관 훈격의 대상을 마련해 이전보다 공모전의 위상이 한층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공공 공간 ▲시설물 ▲시각이미지 ▲용품 4개 분야이며 전국을 대상으로 ‘대학·일반부’와 ‘중·고등부’로 나눠 진행한다.

도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도내 757개의 아름다운 호수와 저수지를 중심으로 지역의 문화관광 콘텐츠를 연계한 특색있는 공간, 시설물을 비롯해 충북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캐릭터, SNS 이모티콘 등 다양한 디자인이 발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도 충북 레이크파크 3대 분야별 전략사업 중 하나인 마운틴파크(山) + 시티파크(人) 관련한 다양한 제안이 있다면 자유주제 부문으로 아이디어를 발굴해 제출할 수 있으며, 중·고등부에 한해 손그림 디자인 출품도 가능하다.

작품은 개인(팀)당 2점 이내로 8월 28일(월)부터 9월 8일(금)까지 출품신청서와 작품이미지 파일을 이메일(design2023@korea.kr)로 제출해야 하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 평가를 거쳐 9월 중 수상작을 최종 선정한다.

시상은 대학·일반부 대상(1)은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과 상금 500만 원, 금상(1)은 충청북도지사상과 200만 원, 은상(2)은 100만 원이 수여된다.

중·고등부 최우수상(1)은 상금 100만 원, 우수상(2)은 50만 원 등 총 21점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며, 오는 10월 충북건축문화제에서 시상식을 개최한다.

맹은영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공모전 주제인 ‘호수가 아름다운 충북 Like! Wake! Lake!’는 충북의 보석과도 같은 호수자원을 디자인으로 깨워내 레이크파크 르네상스를 실현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충북에 대한 창조적 상상력을 마음껏 펼쳐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공모요강과 ‘충북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관련 자료는 충북도 공공디자인 홈페이지(https://www.chungbuk.go.kr/pubdesign)에서 확인할 수 있다.


포스터 / 충북도 제공
글_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