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토픽] 2018 첼시 플라워쇼 라인업 공개! ‘쇼가든’ 미리보기

황혜정 작가 ‘LG Eco-City Garden’ 출전
라펜트l최자호 기자, 뉴미디어l기사입력2017-12-13
영국왕립협회에서 주최하는 ‘2018 첼시 플라워쇼’의 라인업이 공개됐다.

특히 내년도 첼시에는 황혜정 작가가 쇼가든 부문에 출전, 한국의 가장 많은 주거형태인 아파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원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녀가 제시하는 ‘LG Eco-City Garden’은 지난 2016년 첼시에서 선보였던 IoT와 정원의 만남 ‘Smart Garden’에 이어 또 하나의 참신한 도시정원 모델로서의 가능성을 점쳐볼 수 있다.

재능 있는 디자이너가 혁신적인 디자인과 기술로 조성하는 ‘Show Gardens’ 10개, 재탄생한 전통적 디자인과 재료를 현대적인 접근 방식으로 표현하는 ‘Artisan Gardens’ 8개, ‘Space to Grow’ 8개 총 26개의 정원 작품을 선보이는 이번 첼시 플라워쇼에서는 작은 정원, 도시정원, 야생동물친화정원, 지중해 정원, 현대정원, 정식정원, 코티지 정원까지 다양한 정원들을 만나볼 수 있다.

우선 가장 인기가 많은 ‘Show Gardens’의 계획안을 만나보자.

LG Eco-City Garden
설계 황혜정(Hay-Joung Hwang)시공 Randle Siddeley Ltd후원 LG Electronics 
ⓒRoyal Horticultural Society

황혜정 작가의 ‘Eco-City Garden'은 도시생활에서의 프로토 타입을 제공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한국에서 가장 많은 주거형태인 아파트 사이사이 공간을 한 단위로 명명, 할당된 수직적 녹색공간을 이용하며, 각 가정 부엌에서 조망할 수 있는 테라스 개념이다. 식재들은 습도, 온도 조절 및 이산화탄소 감소에 영향을 끼치는 등 도시공간속에서의 지속가능한 생활방식을 나타낸다. 또한 조성된 정원은 콘크리트 건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시각적 부드러움을 나타낸다.


The David Harber and Savills Garden
설계 Nic Howard시공 Langdale Landscapes 후원 David Harber Savills

ⓒRoyal Horticultural Society

garden theatre, 즉 정원을 극장화 하여 이야기를 전달받고 반영되는지를 조각과 플렌팅으로 보여주고 있다. 정원을 나누고 있는 레이어들은 인류가 환경과 함께 진화하는 과정을 보여주며 반영된다. 조각은 아름답고 자유롭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하학적이며 통제되는 형태를 띤다. 또한 정원을 가로지르는 웜홀은 처음과 마지막 순간을 나타내며 가장 극적인 형상을 나타낸다. 


The Lemon Tree Trust Garden
설계 Tom Massey
시공 Landscape Associates
후원 The Lemon Tree Trust

ⓒRoyal Horticultural Society

The Lemon Tree Trust Garden은 북부 이라크의 도미츠(Domiz) 캠프에 살고 있는 난민들의 탄력성, 결단력과 독창성을 바탕으로 설계됐다. 특히 척박한 환경 속에서도 정원의 아름다음을 추구하고 제한된 야외 공간을 꾸미기 위한 그들의 헌신을 나타내고 있다. 더불어 강제 이주 때문에 혼란을 겪는 상황과 평범함, 복리, 평화를 동시에 드러낸다. 식재는 주로 그 지역에서 재배되는 식물을 사용했으며 무화과, 레몬, 석류 등 수확물을 제공할 수 있는 수목 또한 심겨있다.
궁극적으로 정원은 난민 및 피난민들을 위한 도시 농업과 녹화를 지원해 식량문제, 지역 공동체 사회를 장려하고자 한다. 


The M&G Garden
설계 Sarah Price
시공 Crocus후원 M&G Investments

ⓒRoyal Horticultural Society

The M&G Garden은 따뜻한 기후에 맞는 로맨틱한 천국이다. 일반적인 벽과 나무 등이 친밀하고 아름다운 휴식 장소를 만든다라는 개념으로 확대되고, 지중해 식물들과 토양에서 추출된 원료를 사용하여 공간의 요소를 구성한다.
이것은 대조적인 정원으로 전체적인 색상은 미묘하며 현혹적이다. 진홍, 분홍, 연보라, 노란색의 꽃이 만들어내는 불협화음은 잔디와 함께 어우러진다. 반투명 유리타일, 대형 수조의 유리 표면 등은 정원 속 공간들의 구성 요소들을 다시 한 번 반사시킨다. 


The Morgan Stanley Garden for the NSPCC
설계 Chris Beardshaw시공 Structure Group후원 Morgan Stanley 

ⓒRoyal Horticultural Society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국제사회(National Society for the Prevention of Cruelty to Children, NSPCC)의 정원은 어린이에게 일어나는 긍정적인 감정변화를 상징하고 있다. 정원의 초입에 조성된 삼림지대에 들어서면 길의 방향이 불분명해진다. 모퉁이를 돌면 부드러운 질감의 다년생 식물로 가득 찬 개방적인 공간으로 이어진다. 삼나무 목재 파빌리온에 오르면 고요하게 정원을 투영하는 수공간이 나타난다. 정원 곳곳에는 키네틱 샌드 조각을 비롯한 조각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The Trailfinders South African Wine Estate
설계 Jonathan Snow
시공 Stewart Landscape Construction
후원 Trailfinders Ltd 

ⓒRoyal Horticultural Society

남아프리카 Western Cape의 경관은 놀랍도록 아름답다. 정원은 남아프리카의 전통적인 와인농장을 표현하고 있다. 아름다운 베란다가 있는 매력적인 농가는 포토밭으로 가는 문을 지나면 남아공에서만 발견되는 야생의 아름다운 Fynbos(부드러운 잎새 식물) 풍경이 펼쳐진다. 아가판투스, 글라디올러스, 니포피아, 펠라르고늄 속 식물들을 포함하고 있는 Fynbos 식물들은 그들의 자연환경과 늘푸른 경관, 가죽처럼 질긴 잎, 지중해 타입의 관목을 보여준다.


The Wedgwood Garden
설계 Jo Thompson시공 Jody Lidgard후원 Wedgwood 

ⓒRoyal Horticultural Society

18세기 후반 비밀의 정원과 차밭은 자연을 즐기며 차를 마시기에 완벽한 친목도모 장소였다. Wedgwood Garden은 영국의 즐거움과 사치를 느낄 수 있는 여유로운 공간을 현대적으로 해석했다. 여성을 위한 정원으로 특별히 설계된 임시 파빌리온은 하천을 따라 춤을 추는 것처럼 보인다. 이 파빌리온은 조화로운 식재와 자연석을 헤치며 나아가는 듯 하다. 연못을 가로지르는 디딤돌을 지나면 정원의 전체가 한 눈에 조망되는 벤치가 기다리고 있다.


VTB Capital Garden – Spirit of Cornwall
설계 Stuart Charles Towner and Bethany Williams with Studio Evans Lane
시공 RDC Landscapes Ltd후원 VTB Capital 

ⓒRoyal Horticultural Society

이 정원은 국제은행인 VTB Capital이 의뢰한 정원으로 정원디자이너, 건축가, 작곡가, 음악가, 조각가가 협업한 독창적인 창작의 결과물이다. 정원은 영국 조각가인 Barbara Hepworth의 작품에서 영감을 얻었다. 아열대식물과 온대식물로 구성된 정원은 카운티 전역에서 발견되는 독특한 미기후를 보여주고 있다. 음악의 음파 패턴을 형상화한 금속 파빌리온과 영국 조각가 Barbara Hepworth의 정원에서의 바다전망을 물로서 표현했다. 물의 지속적인 순환은 이 음악의 주제를 더욱 강화하고 있다.


Welcome to Yorkshire Garden
설계 Mark Gregory시공 Landform후원 Welcome to Yorkshire 

ⓒRoyal Horticultural Society

요크셔 정원은 Yorkshire Dales 국립공원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림처럼 아름다운 이 지역은 장인정신의 웬슬레이데일 치즈(Wensleydale)와 풍부한 식물상으로 유명하다. 삼림지대의 가장자리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작은 시내는 돌로 지어진 오두막집을 지나 부드러운 목초지로 이어진다. 보라색과 분홍색, 흰색을 포인트 컬러로 다양한 식물이 오밀조밀 식재되는 낭만적인 코티지 정원(Cottage Garden)이다. 멋진 경치와 전통 공예품, 장인의 치즈가 상징적인 이 카운티를 방문한다면 고요한 아름다움을 경험할 수 있다.


Wuhan Water Garden
설계 Laurie Chetwood and Patrick Collins후원 Creativersal 

ⓒRoyal Horticultural Society

Wuhan Water Garden은 4천 년 전 고대 ‘Great Yu’ 전설이 오늘날의 우리에게 전하는 환경메시지를 담고 있다. 100개 호수가 있는 중국의 도시 우한이 수 천년간 양쯔강의 홍수와 가뭄을 유연하게 관리했는지를 보여준다. 정원은 양쯔강과 함께 후베이 성의 풍부한 자연 경관 속에 자리 잡고 있는 첨단도시 우한의 지리, 역사, 식물자원, 기술업적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주요 메시지를 전하는 메타포인 산, 강, 도시, 호수는 사방에서 볼 수 있도록 설계됐다. 구조물과 물의 특징, 자연스러운 식재와 경작지는 물관리 시스템과 경관, 그리고 도시를 대표한다.
_ 최자호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lafent@naver.com
_ 뉴미디어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lafent@naver.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