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생태평화탐방로 추진, 안보관광-생태관광 연계

환경기술복원학회,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
라펜트l전지은 기자l기사입력2014-04-13


지난 11일 서울대 SPC농생명과학·기초과학연구동에서 ‘(사)한국환경기술복원학회 2014년도 정기총회 및 춘계학술대회’가 오전 9시 30분부터 개최되었다.


남광희 환경부 자연보전국장은 '우리나라 환경정책방향'에 대한 특별강연에서 "국토개발 후에 다시 환경을 복원하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국토부와 환경부가 연계해 법개정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앞으로 자연환경정책은 △생태관광 활성화 △보호지역 확대 △도심 속 생태휴식공간 조성을 골자로 추진된다.

 

환경부는 습지, DMZ, 산, 강 등 현재 12개소로 지정된 생태관광 활성화지역을 2017년까지 30개소로 확대하고, DMZ의 생태평화탐방로를 조성해 안보관광과 생태관광을 연계할 계획이다.


2017년까지 도심속 생태휴식공간인 자연마당을 20개소, 생태놀이터는 100개소로 확대하고, 도심훼손지는 56개소 복원하며, 습지와 생태경관보호지역은 80개소,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연은 8개소 지정하게 된다.

 

남국장은 "환경문제, 특히 기후변화문제는 선진국만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나라 환경기술산업에 대한 개도국의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대외적으로 선진국과 개도국사이의 가교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생태보호지역을 2020년까지 17%를 목표로 확대하는 사업이 어느정도 진척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보호지역지정을 17%를 목표로 하지만 사유재산권 제한의 문제가 쉬운 문제가 아니다. 모든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프로젝트·기술발표회에는 제3회 자연환경대상 수상작이 소개되었다.

전용철 한국도로공사 조경팀 차장의 '저영향개발(LID)기법을 적용한 생태습지 조성'에서는 양양IC, 횡성IC, 영광IC에 생태수로, 빗물정원, 생태습지를 복합설치한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일명 '3S전략'은 'Slow, Spread, Soak'으로 여과·정화·서식을 한 번에 이루는 전략이다.
전차장은 "고속도로의 특성상 초기우수를 걸러내는 과정에서 비점오염원으로는 쓰레기가 가장 많다"고 말하며, 고속도로의 비점오염을 잡는 범위에 대한 질문에는 "고속도로의 수계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인터체인지 시작부터 IC대로가 끝나는 지점까지"라고 전했다.

 

 

이어진 안병철 K-water 공간환경처 차장은 '녹색복지의 실현으로서 천변저류지의 환경생태적 활용'에서 아라뱃길 두리생태공원의 사례를 소개했다. 홍수시에 아라뱃길에서 월류된 물이 저류되었다가 아라뱃길 수위가 낮아지면 자연 유출되는 지형적 특성을 이용한 공원으로, 습지, 생태관찰로, 야영장 등이 조성되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우수처리방식이 기존의 토목적인 우수처리방식과 동일한 모양이 만들어지고 거기에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것일 뿐이라는 한계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정기총회에서는 △2014 URBIO 한국 개최준비와 △온라인 논문투고의 규정 개정 △논문철회에 대한 보고로 이어졌다.

이우신 회장((사)한국복원기술학회)은 "도시생태계의 생물다양성 보존과 환경지속성이 앞으로 우리의 삶을 좌우할 것이다. 자연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을 학문적으로 연구하는데 힘쓰겠다"고 전했다. 더욱이 올 10월 평창에서 열리는 CBD 당사국총회 평창선언에 더욱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이 분야의 발전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2014 URBIO 개최장소는 인천 송도 POSCO 글로벌 R&D센터로 결정되었으며 설계작품이 전시되고 우수논문은 LEE 저널에 싣게 된다.

 

또한 기존 오프라인으로만 투고할 수 있었던 논문을 온라인으로도 투고할 수 있게 되며, 투고된 논문의 인용문헌 누락 시, 3년간 논문투고가 금지된다.


시상 및 수여
우수논문상 : 강명수 LH 토지주택연구원
최다논문상 : 구본학 상명대 교수
기술상 : (주)한국그린인프라연구소,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주)
공로상 : 김남춘 전임회장

감사패 : (주)다원녹화건설, 대림산업, 미주강화(주), 방림E.L.C.(주), 산수조경건설(주), (주)서암, 특수건설, 현대건설(주), (주)L.S생태환경복원, (주)송림에코원

축하패
박사학위 취득 : 길승호(서울대), 박은경(상명대), 이인규(경희대), 진기정(상명대)
자연환경관리기술사 취득 : 고정현(일송환경복원(주)), 김소영((주)서영엔지니어링), 김혜선(삼불건설), 박은미((주)다인산업개발), 이효준(현성엔지니어링), 정호은((주)장맥엔지니어링), 조영철(GS건설(주)), 황상연(환경부)

 

최다논문상

 


기술상

 

공로상





감사패

 


박사학위

 


기술사

 


춘계학술대회는 논문발표는 △훼손지 복원/도시·인공지반 복원 △수생태계 복원/생물다양성 보전 △환경계획·교육/자연경관/환경기후총 3개 분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총 21편의 논문과 6개 작품이 발표됐다.

글·사진 _ 전지은 기자  ·  라펜트
다른기사 보기
jj870904@nate.com

네티즌 공감 (0)

의견쓰기

가장많이본뉴스최근주요뉴스

  • 전체
  • 종합일반
  • 동정일정
  • 교육문화예술

인기통합정보

  • 기획연재
  • 설계공모프로젝트
  • 인터뷰취재

커뮤니티